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 들어보셨죠?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자동·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가상물리시스템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 즉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라는 말 들어보셨죠?로봇이나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제와 가상이 통합돼 사물을 자동·지능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가상물리시스템 구축이 기대되는 산업상의 변화! 즉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주도하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말합니다.
계양구청소년수련관에서는 14~16세 청소년 15명을 대상으로 3회에 걸쳐 <자율주행자동차와 로봇축구> 수업을 진행하였습니다. 수업에서는 제작된 자율주행차 로봇에 코딩 명령어를 직접 입력하고 자율주행을 해보며 마무리 시간으로 축구 게임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활동에 앞서 자율주행차에 대한 이론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자율주행차 단계는 레벨5이고 현재 현대차에서 2.5단계까지 개발되었다고 합니다. 자율주행차는 운전자 조작을 최소화한 안전자동차로 교통사고 감소, (노인과 장애인 등) 운전 접근성 제고, 여유시간 발생, 과속 음주운전 등의 규제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해킹이나 오류 문제, 사고가 났을 때 피해자와 가해자 구분이 어렵고 새로운 법규가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030년에는 100% 자율주행차만 운행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합니다. B사에서 제작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앞으로 달라질 미래의 모습을 예상하기도 했습니다.
맵을 입력하고 자율주행차를 움직여보는 활동을 해봤습니다. 먼저 스마트폰과 로봇을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함수를 이용하여 직진, 우회전, 좌회전, 정지, 거리, 속도 등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요즘은 함수 입력이 한글로도 되네요.
맵을 입력하고 자율주행차를 움직여보는 활동을 해봤습니다. 먼저 스마트폰과 로봇을 블루투스로 연결하고 함수를 이용하여 직진, 우회전, 좌회전, 정지, 거리, 속도 등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요즘은 함수 입력이 한글로도 되네요.
1단계에서 우회전을 이용하여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면서 자율주행하는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코딩 입력을 마친 아이들은 자율주행차 로봇이 제대로 운행되고 있는지 맵 위에 놓고 확인합니다. 2단계에서 속도와 거리를 계산하고 타이머로 직진, 좌회전, 직진, 우회전 명령을 입력합니다. 올바르게 실행되지 않으면 입력값을 계속 조정하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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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으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자동차 로봇을 움직여 로봇 축구를 해 보았습니다. 진짜 신기하죠?다음으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자동차 로봇을 움직여 로봇 축구를 해 보았습니다. 진짜 신기하죠?다음으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자동차 로봇을 움직여 로봇 축구를 해 보았습니다. 진짜 신기하죠?다음으로 컨트롤러를 사용하여 자동차 로봇을 움직여 로봇 축구를 해 보았습니다. 진짜 신기하죠?계양구청소년수련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을 위해~내년에는 ‘코딩을 활용한 나만의 RC카 만들기’, ‘아두이노키트를 활용한 다양한 코딩’, ‘자율주행차와 로봇축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계양구청소년수련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을 위해~내년에는 ‘코딩을 활용한 나만의 RC카 만들기’, ‘아두이노키트를 활용한 다양한 코딩’, ‘자율주행차와 로봇축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계양구청소년수련관에서는 4차 산업혁명을 준비하는 청소년들을 위해~내년에는 ‘코딩을 활용한 나만의 RC카 만들기’, ‘아두이노키트를 활용한 다양한 코딩’, ‘자율주행차와 로봇축구’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있으니 기대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