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 단체!음식(식사), 식체(체)···음식이 막혔다는 의미죠.한방 의학의 병명네요.식체했을 때와 알고 있는 병이 음식체 증세예요.예전에는 음식체임을 인정하지 않았습니다.위 내시경으로 검사해도 위 속에 음식이 남아 있지 않았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위 속에 음식이 없어도, 위 주위의 근육의 경련에 의해서 이런 증상이 생길 가능성이 있음을 시인한 후는 음식체란 병을 인정할 것입니다.
식체 증상, 체했을 때 어떤 증상이 생기는지는 체한 경험이 있으신 분들은 다 알고 있습니다. 명치가 막히고 아프고, 토할 것 같고… 그런데 이게 다 상복부에서 위장병 관련이 있음을 짐작할 수 있는 부위에서 발생한 증상입니다. 그런데 식체가 있을 때는 이 부위 이외의 다른 부위에서 증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한의학의병명중에식적류상한,담궐두통,담궐형훈,식궐증이라는병명이있습니다… 이것은 모두 위장 이외의 부위에서 볼 수 있는 증상입니다.
체하면 감기처럼 몸이 으슬으슬하고 몸이 저리고 아플 수 있습니다. 마치 감기처럼 온몸이 저리고 아프다고 표현합니다. 그래서 한의학 의서에는 감기와 구분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럴 때는 해열제, 진통제를 먹는 게 아니라 위장약을 먹거나 만성 증상이라면 담적을 치료해서 소화력을 회복시키면 이런 증상도 같이 좋아집니다.
담낭 두통은 담적 때문에 위의 소화력이 약해져 일어나는 두통입니다. 부위는 앞머리 두통이 많지만 다른 부위의 두통이라고 해서 담적 관련 증상이 아닌 것은 아닙니다. 소화 상태와 관련하여 두통이 생기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이런 분들은 배를 진찰해 보면 상복부의 뻣뻣함이 관찰됩니다. 담적병은 만성적인 소화력 저하 상태에서 자주 체하는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식체 증상으로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형훈이는 담적 때문에 어지러운 병이에요. 마찬가지로 소화 상태와 관련하여 증상이 발생, 악화, 경감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담낭 두통과 거의 비슷하지만, 두통 대신 현기증이 나는 질병입니다.
담적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병증 중에 등이 아플 수도 있습니다. 담적 때문이라면 체했을 때도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담적병은 만성적인 정체가 누적되어 일어나는 질병이기 때문입니다. 소화력이 약해지고 위가 막혀 딱딱해지면 등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췌장의 질병으로 등의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검사로 구분할 필요가 있습니다.한의학 의서에 기록되어 있는 질병 중에 담허증, 심담허약증이 있습니다. 이 병은 약해진 소화력 때문에 자율신경계의 이상이 생기는 병입니다. 자주 놀라거나 이유 없이 가슴이 두근거리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증상이 있으면 심장 질환이 아닐까 생각해서 검사를 해 보겠죠? 그런데 아무 이상이 없다는 분들이 많아요. 이럴 때 위장을 치료하면 좋아진다고 하면 의아해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사실입니다. 체하면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반대로 심장 질환 때문에 체한 것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생명과 관련이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이럴 때 위장약만 먹으면 위험해요. 그래서 반드시 이를 진찰할 수 있는 한의사에게 진찰을 받은 후에 체한 것이 사실이라면 위장약을, 위장병이 만성병이라면 담적 치료를 해야 합니다. 심장병이라면 심장부터 먼저 치료해야 해요. https://blog.naver.com/signball/223257230157한약 소화제가 건강보험에도 적용된다고 하니까 몸으로 보면 한약 소화제를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한약이라고 해서 꼭 한의원에서만 구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blog.naver.com진찰도 받을 수 있고, 건강 보험도 적용된다니, 한의원에 오지 않을 이유가 없네요.오늘은 식체 증상, 심지어 담적에 의한 소화력 저하에 관한 증상에 대해서 설명을 드렸습니다. 위장병 증상이 아니라 다른 부위 증상… 설명을 미리 들어본 적이 없다면 이 증상이 소화력과 관련해서 생긴 것을 전혀 의심할 수 없는 질병도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여러 장기가 서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위장 때문에 이렇게 여러 가지 병증이 생길 수가 있습니다. 한의원에 오시면 이런 것들을 구분해서 진찰, 치료법을 드릴 테니 뒤로 미루지 말고 오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