깔끔한 아이스라떼 에어로 프레스를 사용하여 만들다

오늘의 커피는 새로 구입한 에어로프레스라는 커피 추출 도구를 사용해서 아이스라떼를 만들어 보려고 해.에어로프레스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3~4만원대로 매우 저렴하지만 큰 주사기 같은 본체(플런저+챔버)뿐 아니라 원두 깔때기, 교반할 때 쓰는 젓갈, 심지어 캡에 넣는 필수품인 종이필터까지 350개를 함께 넣는(종이필터 별도 구매시 5천원 정도 한다~) 가격 대비 매우 저렴한 커피 추출용품이다.

에어로프레스 세계대회도 있을 정도로 대중화돼 있어 브루잉컵 대회에 출전하는 바리스타, 선수들은 브루잉 커피를 만들어내는 에어로프레스에도 관심을 갖고 에어로프레스 레시피를 만들어낸다.미국의 Aerobie라는 프리스비 원반 장난감 회사가 모태였다고 하는.. 지금은 에어로프레스 사업만 하고 있다고 한다.https://namu.wiki/w/%EC%97%90%EC%96%B4%EB%A1%9C%ED%94%84%EB%A0%88%EC%8A4

에어로프레스-나무위키 1. 개요 Simplicity by the cup-스타벅스 에어로프레스 소개글 #Aeropress 미국 회사 Aerobie가 2005년 개발한 커피 추출 도구. 원래 환상 프리스비 회사였으나 현재는 에어로비사가 프리스비 사업을 매각하고 에어로프레스 사업에만 집중하기 위해 에어로프레스사로 이름을 바꾸고 커피툴 전문회사가 됐다. 2. 특징 2.1. 구조플런저/챔버/필터/필터홀더(캡)로 구성된다. 겉모습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사기같은 기구에 커피와 뜨거운물을 넣어서 큰…namu.wiki

오늘은 전· 인 송 바리스타의 에어로 프레스 레시피를 쓰려고.아이스 라테 만들 때는 얼음을 준비하고 우유를 붓다 과정 등 준비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정· 인 송 에어로 프레스 레시피는 뜸들이다 과정이 따로 없고 한번만 물을 부으면 간단하다.*******[정·인성에어로 프레스 아이스 라테 아이스 아메리카노레시피]커피 20g물 80g사용(1:4의 비율)수온도 88도 92번*블루 당사자 분쇄도보다 좁다분쇄. 물을 쏟기 시작하면서 저울의 시간 측정을 시작하며 물을 쏟고부터 교반 수차례 상자 1분에서 누르지를 개시.얼음을 넣은 잔에 물 120g또는 우유 120g을 쏟고, 에어로 프레스 커피 추출물을 넣고 전· 인 송 레시피 유튜브 영상 링크 htps://youtu.be/QmiOknVDFQo?t=413*전· 인 송 바리스타 소개-2013년 월드 브루어스 컵 세계 대회 2위->한국인 중 역대 최고 성적!*******

에어로 프레스 구성품을 꺼낸다. 저걸 다 주는데 3만6천원이라니… 에어로빅 회사 최고! 미국 회사라서 그런지 한국 회사였으면 최소 7만원은 받았을 거야.원두는 아이덴티티 커피랩의 과테말라 단타 워시드 원두를 꺼낸다.노트는 오렌지, 브라운 아몬드, 헤이즐넛, 땅콩인데 내가 브루잉 필터 커피에서는 잘 내리지 않아서 노트를 제대로 느껴본 적이 없다.

에어로 프레스 본체를 결합하고 원두 깔때기를 넣는다. 원두 20g 포장.

펠로우 오 드 2 그라인더 기준 분쇄도 4 매우 미세한 분쇄도로 해봤다.이걸 하기 전에 브루잉으로 에어로 프레스를 테스트할 때는 분쇄도 6으로 굵게 써봐서 맛이 좋았다.그래도 깔때기가 있어서 참 편하다.모카포트 쓸 때도 저 깔대기 쓰자.

이제 오른손 한 손으로 하는 게 익숙해졌어.물 80g 정도 붓고 교반용 긴자에서 여러 번 교반한다. 30초가 지나면 교반을 멈추고 종이필터를 부착한 캡을 장착한다.*내가 최종 결과를 맛보면 교반을 좀 더 오랜 시간 해야 할 것 같아. 약배전콩이라서…

종이 필터를 낀 추출용 캡을 결합시키고 1분까지 기다리기.최종 결과를 맛 보면, 커피 맛이 더 옅게.크아테마라·라당타·커피 콩처럼 라이트 로스트된 원두 커피는 좀 더 침출 시간을 늘려야 한다.1분 아니고 1분 30초~2분이 되면 추출을 시작하자.학교 팀도 30초보다 더 늦게까지 하고 안 준다고.이번의 수온도는 레시피대로 93도 정도로 했으며 라이트 로스트 커피 콩에서 물 온도 95도 정도로 높이고 봐도 좋다.

양손으로 눌러야 하는데 한 손으로 누르면 조금 천천히 내려간다. 또 미끄러질 위험이 있어 양손으로 하는 것이 위험성이 낮아진다.유튜브에서 에어로프레스 추출 시 손으로 누르는 장면을 자주 봤는데 그때마다 내가 조마조마하다. 컵이 미끄러지지 않을까봐..

얼음 가득 넣고 우유 120g 붓는다.추출된 커피도 따른다.

라떼 색깔에서 알 수 있듯이 최종 추출된 커피 양이 55g? 적당히 적은 편이라 색이 연하다.맛도 약간 싱거운 편이었다. 내 입맛에는 진한 라떼를 선호하지만 연한 라떼를 좋아하는 사람에게는 적당한 것 같아. 그래도 닭구이와 함께 우물쭈물 먹었다.모카포트 아이스라떼보다 진하진 않지만 더 깔끔한 맛이 나는 것 같아!! (원두커피 찌꺼기를 버릴 때와 도구 청소도 모카포트보다 더 간편하게) 모카포트용으로 산 라바차 이리 분쇄콩도 에어로 프레스로 내려보자. <끝>

 

error: Content is protected !!